잦은 속쓰림은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위장질환으로 

주로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현대인이라면 위장질환 하나쯤은 달고 살 정도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위장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약품 소비량 및 판매액 통계 조사에 따르면 

약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약품 1위가 소화기관 및 신진대사 분야라고 합니다. 

속쓰림은 다른 말로 가슴앓이라고도 불리우는데, 복장 뼈 뒤편의 가슴우리나 상복부에서의 작열하는 느낌을 말합니다. 

위산이 식도로 스며들지 않도록 밸브 역할을 하는 식도조임근이 자극을 받아 위산이 식도로 넘어가면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보통 흉곽에서 증상이 나타나지만 목, 목구멍, 하악각 쪽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속쓰림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
속쓰림 증상이 있을 때 잦은 제산제 복용,
괜찮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속쓰림 증상이 있을 때 제산제를 사용합니다. 

위산을 중화시켜 위장의 보호기능을 대신하는 제산제를 복용하면 위벽이 자극받아 나타나는 속쓰림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제산제는 마그네슘, 알루미늄, 탄산칼슘 등 알칼리성 물질로 만들어집니다. 

제산제의 성분 중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매우 위험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제산제는 일시적인 증상 완화 효과밖에 주지 않음을 정확히 아셔야 합니다. 

잦은 속쓰림증상에 시달릴 때 마다 제산데를 복용한다면, 오히려 위산과다분비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후 변비, 설사, 복통, 고관절 문제, 심하면 뇌졸중까지 유발하기에 

습관적으로 제산제를 복용해야 할 만큼 속쓰림이 자주 발생한다면 위장의 문제를 정확하게 찾고 치료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한방 치료

만성위장질환(속쓰림)을 치료하기 위해선 우선 정밀한 진단을 통해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본한의원에서는 복진, 맥진, 설진과 첨단 장비를 이용한 과학적 진단까지 시행하고 있어 환자의 속쓰림 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밝혀낼 수 있습니다.

속쓰림 주요 원인

‘냉적’ 없애기

약해진 위장효소 분비기능

강화 효과

다른 장부와의 조화를 고려한

체질별 치료설계

잦은 속쓰림 환자는 치료와 함께 

바른 생활관리를 하는 것도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1. 올바른 식사요법

음식을 꼭꼭 씹어 천천히 먹으면 침이 분비되어 소화작용을 돕습니다. 이는 위의 부담을 줄여주어 속쓰림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과식, 폭식 금물

위는 음식물이 들어오면 계속해서 늘어납니다. 과식이나 폭식을 자주 반복하면 위가 많은 양의 음식물을 저장하게 됩니다. 이는 위장 기능 저하를 초래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체중유지

과체중인 사람은 위에 추가적인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식도로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식단 조절과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속쓰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되도록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 좋지만 받았을 경우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들어 마음을 안정시키며 속쓰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찬기 노출 자제

직접적인 노출은 물론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를 자주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체내, 체외 모두 추위에 자주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면 속쓰림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에스본한의원은 

체질맥 진료의 전통 있는 치료 기관입니다.


모든 처방은 기본 처방에 개인에 맞는 처방이 더해져 개인 맞춤 솔루션으로 제공됩니다.

임상을 통해 계속 발전하는 장부 상태 진단, 투약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철저한 검사를 통해 보다 정밀한 진료를 추구합니다.

체성분 분석, 간이혈액검사


내장지방, 영양, 기초대사를 파악합니다. 한약복용 전 혈액 내 조성물들을 체크합니다. 


맥진진단검사


인체 기혈 순환 상태화 신경전달이 원활한지 파악합니다.

체형기능검사


골반 균형을 분석하여 자율 신경계의 이상 여부를 파악합니다.


 진료 및 치료 과정 


임상 경험이 풍부한 여성 한의사가 진료하여 더욱 믿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료를 통해 나의 체질별 취약점을 파악하여 보강합니다.




문진, 상담

전반적인 신체의 컨디션을 살펴보고 문제를 찾습니다. 

1




체질 진단

맥진, 복진, 12장부 맥진기검사, 혈액검사 등 각종 검진을 통해 어떤 장부 균형이 무너졌는지 판단하고 치료 목표를 수립합니다. 

2




외치 (침치료, 추나치료, 물리치료 등) 

외부의 자극을 통해 호전될 수 있는 부분들은 외치로 다스립니다. 

3




한약처방

간단하게 처방받을 수 있는 상비약, 건강보험 적용 한약, 체질 맞춤 보약 등으로 치료합니다. 

4